구글 블로그를 시작하면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(SEO)를 위해 해줘야할 몇 가지 작업이 있다.
사실 나도 아직까지 완벽하게 모르지만 처음에 구글 블로그를 시작할 때,
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티스토리처럼 많은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다.
누군가가 일목요연하고 쉽게 정리해줬으면 헤매지 않고 바로 이 작업부터 했을 것이다.
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단순 취미나 일기장용으로 쓰기도 하는데,
이왕이면 취미이자 일기장으로 쓰면서도 검색엔진이 상위에 떠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면 좋다. 이는 바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.
구글은 다른 블로그들과 다르게 블로거라 부른다.
다음의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테마나 글꼴 등을 쉽게 수정하기도 어렵게 느껴진다.
전문적으로 HTML을 공부해야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 같지만, 적당히 글 쓰는 용도로는 괜찮은 것 같다.
이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, 네이버, 구글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더라도 내 블로그가 잘 검색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.
반면에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다음에서 아무리 내 글의 키워드를 검색해도 검색로봇이 찾아주지 않는다. 즉, 온라인 이용자가 내 글을 볼 가능성이 희박해진다는 이야기이다.
각설하고 일단 제일 쉬운 다음 사이트 등록부터 설명하겠다.
daum 검색등록으로 들어간다.
블로거 주소와 URL, 제목 등을 입력하고 신규 등록을 마치면 정보가 뜨고 글을 쓰고 며칠뒤면 다음에서 내 글들이 검색된다. 등록했다고 해서 썩 잘 검색해지진 않는다.
검색로봇이 글을 가려서 가져가나보다.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해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간다.
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그스팟을 등록해놓은 모습이다.
처음 등록하게 되면 HTML 메타 태그라는것을 내 블로그 테마에 입력해줘야한다.
사이트 등록 과정에서 나오는 HTML의 <meta content= 로 시작하는 것을 복사해
블로그 테마 HTML 수정을 해서 입력해준다.
구글 블로거 테마에서 오른쪽에서 : 이렇게 생긴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
HTML 편집이 나온다.
<head> 밑의 원래 있던 meta 태그 밑으로 붙여넣기 하고 저장한다.
구글은 웹마스터도구, 서치콘솔이라 부른다.
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방법과 같이 HTML meta 태그를 입력해준 뒤에 내 사이트를 보면
실적이 나타난다. 클릭수, 색인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.
구글 블로거 스팟은 시작한지 70일정도 되었고, 티스토리는 일주일 정도 되었다.
구글 블로그는 처음에 잘 검색이 되고 유입도 되다가 어느 시점부터 조횟수가 별로다.
지금 티스토리는 시작한지 얼마안됐음에도 불구하고 유입이 잘되고 조횟수도 보기 편하게 통계가 되어있고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고 왔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사실 더 편리하고 자극이된다.
구글은 양, 티스토리는 질로 승부해보려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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